[세금상식]종합소득세가 뭔가요?
음식점을 하는 김맛집씨는 소득세 신고 때만 되면 알쏭달쏭하다. 낮에는 직장에 다니며, 저녁엔 고깃집을 운영하고 있는데 세무사사무실에서는 이미 연말정산으로 끝난 것 같은 근로소득을 합산해야 한다고 한다. 도대체 종합소득세가 무엇인지 궁금하기만 하다. |
안녕하세요? 강도경 세무사입니다.
다음 달이면 종합소득세 신고가 시작됩니다. 이번 신고는 6월 1일까지입니다. 코로나19로 인해 납부는 8월 31일까지로 연기되었네요.
오늘은 종합소득세에 대해 알아볼게요.
■ 종합소득세란?
우리나라 소득세법은 세금을 부과하기 위해 모두 8가지의 소득으로 분류해 열거하고 있습니다.
8가지 소득의 종류는 이자소득, 배당소득, 사업소득(임대 및 주택임대소득 포함), 근로소득, 연금소득, 기타소득, 퇴직소득, 양도소득입니다.
이 중 퇴직소득과 양도소득을 제외한 소득을 합산한 것을 종합소득이라고 합니다. 종합소득에 대해 부과하는 세금을 종합소득세라고 합니다.
참고로 종합소득세는 개인이 1년 동안 벌어들인 소득에 대해 신고하고 납부하는 세금입니다. 회사는 법인세를 냅니다.
■ 신고대상소득은?
종합소득이 있는 분들이 모두 종합소득세 신고대상은 아닙니다. 지급 받을 때 세금 떼고 받을 때 끝나는 경우도 있습니다. 이를 분리과세라고 합니다.
종합소득세 신고대상자는 소득의 종류, 타소득유무, 소득의 크기에 따라 판단합니다.
* 이자소득과 배당소득은 금융소득이라고 묶어서 신고 대상 여부를 판단합니다.
* 사장님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간단하게 설명 드리는 것일 뿐 세부적으로 복잡한 내용이 많습니다. 자세한 내용은 담당 세무사님과 상담하시기 바랍니다.
종합소득세 신고를 무조건 해야 하는 분들은 사업소득이 있으신 분들입니다. 다음 시간에는 사업소득이 있으신 분들의 신고안내문의 의미를 알아 보겠습니다.